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율 률 차이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반응형
율 률 차이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반갑습니다 여러분! 이번 시간에 살펴볼 한글 맞춤법은 '율 률'을 구분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일단 두 글자는 여러 단어의 사용되고 있으며, 단어의 맨뒤에 왔을 때 '율'과 '률' 중 어떤 단어가 와야 할지 헷갈리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두 글자는 발음도 비슷하기 때문에, 단어의 맨 뒤에 올 때 율 률 구분이 쉽지 않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율'과 '률'을 정확하게 구분해보면서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율 률 이미지
ㅇㅠㄹ

율 률 차이 _ 구분하는 방법

먼저 '율 률'을 쓰이는 단어를 떠올리면, '환율, 법률, 능률, 조율, 전율, 선율, 시청률, 음률,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알 수 있는 것은 '율'을 써야 할 때와 '률'을 써야 할 때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죠.

 

1. 율 : 앞 글자의 받침이 없는 경우, 'ㄴ' 받침이 오는 경우 

2. 률 : 앞 글자의 받침이 있는 경우(단, 'ㄴ'받침이 오는 경우를 제외합니다.)

 

위와 같이 '율'과 '률'이라는 단어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고, 글자의 앞에 오는 받침에 따라 어떤 글자를 써야 할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는 '율'과 '률'이외에도 '열', '렬'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율 이미지

율 률 구분 _ 왜 헷갈리는 걸까요?

다음으로 '율'과 '률' 우리에게 왜? 헷갈리는지 살펴보면, 한글을 발음할 때 두음법칙이 작용하기 때문에 혼동할 수 있습니다. 두음법칙에서는 글자의 본음이 '률'로 소리가 나도, '율'로 표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때는 '율'로 표기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율, 선율, 전율, 선율 등을 발음할 때 '률'과 비슷하게 소리가 나더라도 '율'로 표기한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두 글자는 발음으로 맞춤법을 구분하는 게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한글 맞춤법 규칙에 따라 표기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율'과 '률'의 쓰이는 예문을 살펴보면, 어떻게 단어가 쓰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율 이미지

율 률 _ 예문

1. 요리를 할 때 재료나 소스를 정해진 비율에 따라 넣어야 합니다.

2. 앞으로 대한민국의 출생률은 점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제가 어려워짐에 따라 청년 실업률이 매년 증가할 것입니다.

4. 연봉 인상률은 10%로 전 직원이 똑같습니다.

5. 미국 달러의 환율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6.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지켜야 하는 규율이 있습니다.

7. 탄력근무제를 실시한 후에는 직원들의 업무 능률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8. 같이 일하시는 선배님과 업무를 조율하다.

퍼센트 이미지

율 률 _ 한글 맞춤법을 정리하면서

지금까지 '율 률'이라는 단어를 구분해 보고, 어떤 이유로 헷갈리는지 등을 살펴봤습니다. 아무래도 두 단어는 두음법칙으로 인해 발음도 비슷하게 나기 때문에 혼동하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기점으로 두 단어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한글 맞춤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