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게요 께요 어떻게 쓰는 게 맞는 걸까요

반응형
게요 께요 어떻게 쓰는 게 맞는 걸까요

 

반가워요! 여러분. 이번 시간에 같이 알아볼 한글 맞춤법 단어는 '게요 께요'인데요. 우리가 가끔 '~할게요, ~할게요' 등과 같이 두 단어를 혼동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왠지 발음을 했을 때는 '께요'로 발음이 되기 때문에 '께요'로 알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물론 대화를 하면서 두 단어의 맞춤법을 구분하지 않고, 본인이 전달하고 싶은 표현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문장을 작성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올바른 한글 맞춤법을 써야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혼동을 주지 않을 거예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요'와 '께요' 중에서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 단어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요 께요 이미지

게요 께요 _ 게요가 올바른 뜻

'게요 께요'라는 단어 중 정확한 한글 맞춤법에 해당하는 단어는 '게요'라는 단어가 맞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음이 '께요'라고 소리 나도, '께요'는 틀린 한글 맞춤법이라고는 것을 알 수 있죠.

 

'게요'라는 단어는 종결 어미로 쓰이고 있으며, 단어의 뜻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어떤 사실에 대한 상대방의 의도를 물어보는 뜻

2. 어떤  사실에 대한 부정임을 드러내기 위해 상대방에게 반어적으로 묻는 뜻

3. 상대방에게 추측하여 답해보라는 태도로 특정 사살에 대해 묻는 말을 나타냄

 

즉 '게요'라는 단어는 종결 어미로 쓰이는 단어라고 알 수 있으며, 위와 같은 의미를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책, 필기 도구 이미지

게요 께요 _ 혼동하는 이유!

다음으로 왜 '게요 께요'를 혼동하는지 생각을 해보면, 앞서 이야기를 한 것처럼 발음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표기한다고 했을 때, 우리는 단어에 발음 그대로 적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게요'를 발음했을 때 '께요'로 소리가 나기 때문에 '께요'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계신 것이죠. 하지만 여러분들이 꼭 알아주셔야 하는 점은 '게요'가 정확한 한글 맞춤법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게요'라는 단어를 어떻게 쓸 수 있는 예문을 살펴보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상에 책이 놓여 있는 이미지

게요 께요 _ 예문

1. 오늘은 내가 설거지할게요.

2. 이제는 실패하지 않을 게요.

3. 철수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할게요.

4. 생각해 보고 말씀드릴게요.

5. 우리는 할게요.

6. 다시는 이런 부탁드리지 않을 게요.

7. 퇴근하고 집에서 기다릴게요.

8. 제가 영화관으로 갈게요.

책 읽는 이미지

게요 께요 _ 이제는 혼동하지 말자

지금까지 '게요 께요'라는 단어 중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 단어인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아무래도 평소 두 단어를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을 테지만, 만약 몰랐던 분들은 이번 시간을 기점을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앞으로 한글 맞춤법을 틀리지 않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