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건드리다 건들이다 뜻 및 한글 맞춤법 알아보기

반응형
건드리다 건들이다 한글 맞춤법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여러분 이번 시간에는 '건드리다 건들이다'라는 단어의 한글 맞춤법을 혼동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확한 맞춤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드'와 '들'이라는 글자에서 차이도 있지만, 두 단어를 발음했을 때 큰 차이가 없으며, 약간의 차이로 올바른 맞춤법을 알아보는 게 쉽지 않을 거예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드리다'와 '건들이다'라는 단어를 공부해 보면서, 정확한 한글 맞춤법 및 단어의 의미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드리다 건들이다 이미지

건드리다 건들이다 _ 건드리다 뜻

결론부터 '건드리다 건들이다'라는 단어 중에서 올바른 한글 맞춤법 단어는 '건드리다'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드리다 뜻을 사전에 등재된 의미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1.(동사) 조금 움직일 만큼 손으로 만지거나 무엇으로 대다.

2.(동사) 상대를 자극하는 말, 행동으로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기분을 나쁘게 만들다.

3.(동사) 부녀자를 꾀어 육체적인 관계를 맺다.

 

위와 같은 의미로 '건드리다'라는 단어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으며, '건드리다'의 유의어로는 '꼬집다, 긁다, 괴롭히다'와 같은 단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건드리는 이미지

건드리다 건들이다 _ 착각하기 쉽다.

그렇다면, 왜? '건드리다 건들이다'라는 단어를 혼동하는 걸까요? 우선은 두 단어를 발음했을 때 맞춤법을 쉽게 찾아낼 수 없으며, 왠지 모르게 '건들이다'가 더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분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건드리다'의 준말인 '건들다'라는 단어의 활용형이라고 헷갈려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결국 '건들이다'라는 단어는 한글 맞춤법이 아니라는 점을 정확하게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마지막으로 '건드리다'라는 단어가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예문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점자를 손가락으로 건드려 읽고 있는 이미지

건드리다 건들이다 _ 예문

1. 모르는 사람의 물건을 건드리다.

2. 분노한 친구의 성질을 건드리다.

3. 자존심을 건드리다.

4. 그의 트라우마를 건드리다.

5. 상처 난 부위를 살살 건드리다.

6. 꼬여있는 선들을 건드려 봤지만, 풀지 못했습니다.

7. 그는 너무 말라서, 살짝 건드려도 쓰러질 것 같아요.

8. 땅에 떨어진 물건을 건드리다.

화분에 있는 식물을 손가락으로 건드리는 이미지

건드리다 건들이다 _ 글을 마치면서

지금까지 '건드리다 건들이다'라는 단어 중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인지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결국 '건드리다'라는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건드리다'라는 단어의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 이제는 두 단어의 맞춤법을 헷갈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한글 맞춤법에 관한 맞춤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