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슘으로 시작하는 단어 핵심 파악

반응형
슘으로 시작하는 단어 핵심 파악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시간에는 슘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하다 보면, 슘이라는 글자가 맨 앞에 오는 단어를 말하는 경우가 정말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끝말잇기를 하거나, 전문적인 단어를 말할 때 빼고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각자가 말하는 슘이 맨 앞에 오는 단어가 올바른 표준어인지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슘이라는 글자가 맨 앞에 오는 단어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추가적으로 슘으로 끝나는 단어가 어떤 게 있는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조금 더 국어 어휘량을 늘리고, 올바른 표준어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슘으로 시작하는 단어 _ 2개의 단어?

국어사전에 등재된 단어는 '슘페터, 슘페터 장기 파동 이론'으로 두 개의 단어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오직 2개의 단어가 있기 때문에 기억하기도 쉬울 것입니다. 그럼 이 두 단어의 뜻을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 슘페터 : 미국 경제학자(1883 ~ 1950) 경제 발전의 이론, 경기 순환론, 경제 사회학에 공헌한 경제학자

- 슘페터 장기 파동 이론 : 과학 기술, 생산 방식의 변화는  약 50년 주기로 나타난다는 이론

 

다만 여기서 알아두셨으면 하는 점은 '슘페터'라는 단어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가 된 단어이지만, 슘페터의 장기 파동 이론은 우리말샘 사전에 등재되어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즉, 슘이라는 글자가 맨 앞에 오는 단어는 오직 2개의 단어밖에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추가적으로 슘으로 끝나는 단어가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슘으로 시작하는 단어 _ 끝나는 단어

위 이미지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시작하는 단어와 다르게 상대적으로 많은 단어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슘으로 끝나는 단어의 특징은 대개 화학원소 이름이 많으며, 화학반응으로 생성된 원소의 이름을 표기한 단어들도 있죠.

 

그럼 위 이미지에 있는 단어 이외에 추가적인 단어와 뜻을 살펴보면, '텅스텐산 마그네슘, 아이오딘 포타슘, 시안아미드화 칼슘, 인산 포타슘, 요오드화 칼슘' 등이 있는데요. 다만 여기서 주의 할 점은 마그네슘, 칼슘, 포타슘 앞에 다른 화학식이 포함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화학 원소의 명칭 이외에 다른 단어는 없는 걸까요? 아닙니다. 우리말샘 사전에 등재된 '-어슘'이라는 어미 옛말이 있는데요. '-어슘'의 뜻은 '-어 있음'을 의미하는 옛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슘으로 시작하는 단어 _ 글을 정리하면서

지금까지 슘으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단어에 대해 정리를 해봤는데요, 냉정하게 정말 단어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글 표준어를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궁금하기도 하고, 위에서 살펴본 단어가 더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계속 찾아봤는데, 저는 도저히 못 찾겠더라고요.

 

그래서 지금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고, 만약 추가적으로 다른 단어를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