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늘이다 늘리다 뜻 맞는 표현 알아보기

반응형
늘이다 늘리다 뜻 맞는 표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저랑 확인해 볼 한글 맞춤법은 '늘이다 늘리다'라는 단어입니다. 두 단어는 발음도 비슷하기도 할 뿐만 아니라, 두 단어를 발음했을 때 왠지 둘 다 맞는 맞춤법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화를 하면서 '늘이다' 혹은 '늘리다'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문장에 따라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죠. 하지만 오히려 글로 작성하는 순간에는 어떤 단어를 써야 올바른 한글 맞춤법인지 고민이 될 때가 있을 거예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늘이다 늘리다'라는 단어 중에서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인지 정리해 보고, 정확한 단어의 뜻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늘이다 늘리다 이미지

늘이다 늘리다 _ 늘이다 뜻

먼저 '늘이다 늘리다' 중 올바른 한글  맞춤법인 단어를 고르라고 한다면, 두 단어 모두 고를 수 있습니다. 즉 두 단어 모두 올바른 한글 맞춤법이라는 것이죠. 다만 각 단어가 가지고 있는 단어의 뜻이 다르기 때문에 문장이나 자신이 말하고 싶어 하는 의미에 맞춰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먼저 늘이다 뜻부터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1. 본디보다 더 길어지게 하다.

2. 선 따위를 연장하여 계속 긋다.

 

그래서 '늘이다'라는 단어는 기존의 길이를 더 길게 만든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리고 '늘이다'의 유의어로는 '인신하다, 인연하다'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공부하고 있는 여학생 뒷모습

늘이다 늘리다 _ 늘리다 뜻

다음으로 늘리다 뜻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물체의 넓이 혹은 부피 따위를 본디보다 커지게 하다.

2. 수나 분량 따위를 본디보다 많아지게 하거나, 무게를 더 나가게 하다.

3. 힘이나 기운, 세력을 이전보다 더 큰 상태로 만들다.

 

이처럼 '늘리다'라는 의미를 알 수 있으며, 유의어로는 '늦추다, 더하다, 보태다'라는 단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두 단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고 있는 남학생 이미지

늘이다 늘리다 _ 예문

1. 새로 산 바지의 바짓단을 늘이다.

2. 엿가락을 늘이다.

3. 밖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줄을 늘이다.

4. 고무줄을 늘이다.

5. 고령화 사회가 되어 갈수록 노인 복지 시설을 늘리다.

6.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학교 수업을 늘리다.

7.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여, 주차장 규모를 늘리다.

8. 채용하는 신입사원의 수를 대폭 늘리다.

문제를 풀고 있는 이미지

늘이다 늘리다 _ 이제는 정확하게 알자

지금까지 '늘이다 늘리다'라는 단의 정확한 뜻과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인지 정리해 봤는데요. 결국에는 두 단어 모두 올바른 한글 맞춤법이고, 단어의 뜻이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평소 두 단어를 헷갈렸던 분들은 이번 시간을 통해 정확한 한글 맞춤법을 알고, 두 단어의 뜻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한글 맞춤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