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왠일 웬일 한글 맞춤법 알아보기

반응형
왠일 웬일 한글 맞춤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시간에 알아볼 단어는 '왠일 웬일'이라는 단어 중에서 어떤 단어가 올바른 맞춤법인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두 단어를 발음만으로 구분하는 게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아무래도 문장을 작성하는 순간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만큼 맞춤법을 기억하고 있지 않는다면, 쉽게 혼동할 수 있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왠일'과 '웬일' 중에서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에 해당하는지 정리해 보고, 단어의 뜻과 예문, 그리고 혼동하는 이유가까지 살펴볼까 합니다.

왠일 웬일 이미지

왠일 웬일 _ 올바른 한글 맞춤법은 '웬일' 

일단 '왠일 웬일' 중에서 한글 맞춤법이 정확한 단어는 '웬일'이라는 단어가 맞다고 할 수 있으며, '왠일'이라는 단어는 사전에 등재가 되어 있지 않고, 지역 방언 정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럼 '웬일'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면, '어찌 된 일, 의외의 뜻'을 의미하는 명사로 쓰이고 있어요. 여기서 '웬'은 어떠한, 어찌 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왠일'이라는 단어는 틀린 표기라고 할 수 있으며, 단어의 의미로 따져봐도 '웬일'이라는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연필 이미지

왠일 웬일 _ 일상에서 혼동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일상생활에서 '왠일 웬일'이라는 단어를 혼동하는 걸까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왠일'이라는 단어는 방언으로 쓰이고 있고, 발음으로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상 대화를 할 때 특별히 맞춤법을 구분하지 않아도,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어 맞춤법을 혼동한다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왠지'라는 부사 때문에 '왠일'이라는 단어도 맞는 단어라고 착각하시는 분들도 있죠.

 

하지만 정확하게는 '웬일'이라는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에 해당한다는 점을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웬일'이라는 단어의 예문을 확인해 보면서, 어떻게 쓰이는 단어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을 보는 아이 이미지

왠일 웬일 _ 웬일 예문

1. 웬일로 아침 일찍 출근했어?

2. 이게 웬일이야?

3. 네가 선물을 주다니, 웬일이야?

4. 웬일인지 요즘 살이 찌기 시작했어

5. 항상 사람이 많았는데, 웬일인지, 오늘 사람들이 별로 없네

6. 시끄러웠던 교실이 웬일로 조용하네?

7. 아무런 소식이 없다가, 웬일로 연락했어?

8. 매일 야근을 하는데, 오늘은 웬일로 정시 퇴근을 하네?

책 쌓여 있는 일러스트 이미지

왠일 웬일 _ 국어 포스팅을 마치면서

여기까지 '왠일 웬일'이라는 단어 중에서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인지 알아봤습니다. 만약 평소 두 단어를 혼동하셨던 분들은 이번 시간을 통해 '웬일'이라는 단어가 올바른 맞춤법이라는 점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미 맞춤법을 알고 있었던 분들이라면, 복습을 한다는 생각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이상으로 한글 맞춤법에 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