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베이다 배이다 뜻 혼동되는 한글 맞춤법

반응형
베이다 배이다 뜻 혼동되는 한글 맞춤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베이다 배이다 단어를 구분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두 단어의 발음은 무척이나 비슷하기 때문에 구두로 이야기를 할 때는 큰 문제없이 발음해도 상대방이 눈치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단어 중 골라서 글로 옮겨 적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두 단어를 헷갈려 하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이다와 베이다의 뜻을 알아보고, 어떤 맞춤법이 올바른 맞춤법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다 배이다 이미지

베이다 배이다 뜻 _ 베이다 뜻

먼저 베이다 뜻을 확인해 보면, 날이 있는 연장 따위로 무엇이 끊기거나, 잘리거나 갈라지다'를 의미하는 단어이죠. 그리고 날이 있는 물건으로 상처를 입게 된다는 단어로 알려져 있죠.

 

그리고 베이다는 '베다'를 의미하는 단어의 피동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다'의 유의어로는 '끊다, 도리다, 벌채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무언가를 자르다'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상처를 입을 경우 쓰이는 단어라고 할 수 있죠.

 

나무를 베는 이미지

베이다 배이다 _ 베이다 예문

그럼 이해를 돕기 위해 '베이다'라는 단어의 예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날카로운 물건으로 살을 베다.

2. 면도날로 턱을 베이다.

3. 벌목꾼이 나무를 베였다.

4. 어릴 적 어머니가 연필을 깎다가 손을 베였다.

5. 요리를 하다가 실수로 손이 베이다.

6. 종이에 베이다.

 

이와 같은 예문을 살펴보면, 한편으로 날카로운 걸로 상처를 입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단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공부 이미지

베이다 배이다 _ 배이다 뜻

다음으로 배이다 뜻을 살펴보면, 원형은 '배다'이며, 의미는 '스며들거나, 스며 나오다, 버릇이 되어 익숙해지다, 냄새가 스며들어 오래도록 남아 있다'라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이다, 배다의 유의어는 '굳다, 녹다, 들다'라는 단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냄새가 스며든다는 뜻으로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책 이미지

베이다 배이다 _ 배이다 예문

그럼 배이다 예문을 살펴보면서, 이를 통해 단어의 뜻을 이해하는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일이 손에 배다

2. 일이 고되어 땀이 옷에 배다

3. 기름 냄새가 옷에 배이다

4. 습기가 눅눅이 배다

 

결국 배이다는 무언가에 스며든다의 의미로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이 토의하는 이미지

베이다 배이다 _ 포스팅을 마치면서

여기까지 베이다 배이다라는 단어의 뜻을 살펴봤는데, 평소에 헷갈렸던 분들께서 단어의 뜻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글 맞춤법에 대한 관심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혼동되는 한글 맞춤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