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애들아 얘들아 어떤 단어가 맞는 표현일까요

반응형
애들아 얘들아 어떤 단어가 맞는 표현일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들아 얘들아 두 단어 중 어떤 단어가 올바른 표현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우리가 보통 주변 사람들을 부를 때 두 단어 중 하나로 선택해서 부르곤 합니다. 그런데 이때 어떤 단어가 올바른 맞춤법인지 궁금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 단어의 뜻과 형태를 알아보고, 어떤 단어에 적합한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들아 얘들아 이미지

애들아 얘들아 _ 뜻 구분

먼저 '애들'이라는 단어는 '아이들'이라는 말을 줄여서 쓴 준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아이들을 가리켜 부를 때 '애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들의 '애'는 아이의 준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얘들'이라는 뜻은 '이 아이들'의 줄임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애들아와 얘들아를 구분할 때는 '아이, 이 아이'를 넣어서 구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이 아이들'의 '이'는 지시 관형사로 어떤 대상을 지시하여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된다고 할 수 있죠. 때문에 누군가를 부르는 경우에는 '얘들아'라고 사용하는 게 맞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본인의 시야에 있는 아이들을 부를 때에는 '애', '얘'를 두 글자 모두 쓰일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문법적으로 생각해 보면, 두 단어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죠. 다만, 보통의 경우 '얘들아'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놀고 있는 이미지

애들아 얘들아 _ 애들아 예문

그럼 두 단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 일에 바빠 애들을 살피지 못했습니다. (애들 / 아이들)

2. 저렇게 버릇없는 애들은 처음이야! (애들 / 아이들)

3. 네가 가볍게 행동하니깐, 애들이 너를 무시하는 거야 (애들 / 아이들)

4. 애들이 너를 좋아해! (애들 / 아이들)

 

이와 같이 애들 혹은 아이들의 예문을 살펴봤는데요. 아마 문장이 완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올바른 문장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아이들이 노트북하고 있는 이미지

애들아 얘들아 _ 얘들아 예문

1. 얘들이 어떤 일을 했나요? (얘들 / 이 아이들)

2. 얘들은 장차 큰 일을 할 거야! (얘들 / 이 아이들)

3. 쉬는 날은 얘들만 기분이 좋은 것 같아 (얘들 / 이 아이들)

4. 얘들은 앞으로 힘든 시기도 극복할 수 있어야! (얘들 / 이 아이들)

 

아이들이 비눗방울 놀이 하는 이미지

애들아 얘들아 _ 글을 마치면서

여기까지 '애들아 얘들아'라는 단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평소에 헷갈렸던 단어라면, 이번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데요.

 

아무래도 국어 문법적인 내용들이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려웠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작성해 봤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