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임마 인마 깜박 깜빡 뜻 어떤 단어가 맞을까요

반응형
임마 인마 뜻 어떤 단어가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시간에는 평소에 혼동할 수 있는 한글 맞춤법인 '임마 인마'와 '깜박 깜빡'이라는 단어를 구분해보려고 하는데요 해당 단어들은 발음도 비슷하기 때문에 쉽게 헷갈릴 수 있습니다.

 

물론 대화를 할 때는 맞춤법을 잘 몰라도, 의미를 전달하는데 문제가 없겠지만, 글로 단어를 작성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맞춤법이 신경 쓰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특히 누군가 읽어야 하는 글을 작성하거나, 친구들과 문자로 연락을 주고받을 때는 더 신경이 쓰일 수 있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인마'와 '임마' 그리고 '깜박'과 '깜빡' 중 올바른 한글 맞춤법이 어떤 단어이고, 단어의 뜻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임마 인마 깜박 깜빡 이미지

임마 인마 _ 인마 뜻

먼저 '임마'와 '인마' 중 올바른 한글 맞춤법은 '인마'라는 단어가 맞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마 뜻은 '이놈아'가 줄어든 말이라고 할 수 있죠. 

 

또 다른 '인마'라는 한자어가 있는데, 이는 '사람과 말을 이르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단어의 쓰이는 한자는 '사람 인(人), 말 마(馬)'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럼 '인마'라는 단어의 예시를 살펴보면서, 어떤 의미로  쓰이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기하는 이미지

임마 인마 _ 예시

1. 과거에는 인마를 신부 집으로 보내어 데려오는 문화가 있습니다.

2. 인마! 일 똑바로 안 해?

3. 조심해 인마, 잘 못하다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4. 수 백명의 인마들이 짐을 싣고 한양으로 떠났습니다.

5. 인마, 너나 똑바로 해!

무언가를 적고 있는 이미지

깜박 깜빡 _ 둘 다 맞는 표현

다음으로 '깜박 깜빡' 중 올바른 한글 맞춤법은 두 단어 모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단의 뜻도 똑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1. 불빛, 별빛이 잠깐 어두워졌다 밝아지는 모양, 혹은 밝아졌다 어두워지는 모양

2. 눈이 잠깐 감겼다 뜨이는 모양

3. 기억, 의식이 잠깐 흐려지는 모양

 

이와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으며, 두 단의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강약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깜박'이라는 단어보다 '깜빡'이라는 단어가 조금 더 센 느낌을 준다고 할 수 있죠.

연필을 잡고 있는 손 이미지

임마 인마 깜박 깜빡 _ 글을 마치면서

지금까지 '임마 인마', '깜박 깜빡'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아보고,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앞서 이야기를 한 것처럼 해당 단어들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정확한 한글 맞춤법에 대해 정확하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한글 맞춤법에 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