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교육

배끼다 베끼다 한글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반응형
배끼다 베끼다 한글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반가워요 여러분! 이번 시간에는 '배끼다 베끼다'라는 단어 중에서 어떤 한글 맞춤법이 정확한 단어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하는데요. 해당 두 단어는 일상에서도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책을 '베끼다' 혹은 '배끼다'라는 상황에서 쓰일 수 있죠.

 

하지만 두 단어의 발음이 비슷한 만큼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에 해당하는지 쉽게 구분이 되지 않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때문에 문장을 써야 하는 순간에 어떤 단어를 써야 할지 고민이 될 때가 있죠.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배끼다'와 '베끼다'라는 단어 중에서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 단어에 해당하는지 알아보고, 단어의 뜻과 예문까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배끼다 베끼다 이미지

배끼다 베끼다 _ 베끼다 뜻

우선적으로 '배끼다 베끼다'라는 단어 중에서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면, '베끼다'라는 단어가 정확한 한글 맞춤법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배끼다'라는 단어는 맞춤법이 틀린 단어라고 할 수 있죠.

 

그럼 베끼다 뜻을 확인해 보면서, 어떤 의미로 쓰일 수 있는지 국어사전에 등재된 의미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이나 그림을 원본 그대로 옮겨 쓰거나 그리다.

2. 벗기다(옛말)

 

이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단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림, 글을 옮겨 쓰거나 그리다는 의미를 가진 '베끼다'의 유의어로는 '복사하다, 모사하다, 등사하다'라는 단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그림 이미지

배끼다 베끼다 _ 배끼다 뜻

다음으로 '배끼다'라는 단어는 앞서 이야기를 한 것처럼 틀린 한글 맞춤법에 해당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어사전에 '배끼다'라는 단어를 확인해 보면, 지역 방언으로 쓰일 때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바꾸다'라는 단어의 방언으로 쓰이고 있으며, 방언과 발음차이로 두 단어를 혼동하는 일이 생기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번 시간을 통해 정확한 한글 맞춤법 단어가 '베끼다'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베끼다'라는 단어의 예문을 확인해 보면서, 어떤 식으로 쓰일 수 있는 단어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등교하는 아이 이미지

배끼다 베끼다 _ 베끼다 예문

1. 책을 살 수 없었던 시절에는 한 권의 책을 여러 명이 베꼈다.

2. 원본 그림을 보고 베끼다.

3. 숙제를 하지 않아서, 친구가 한 숙제를 보고 베끼다.

4. 신문에 좋은 글귀를 알게 되어 수첩에 베껴 썼습니다.

5. 그의 논문은 다른 박사의 논물을 베껴 작성되었습니다.

6. 답안지를 보고 시험을 베끼다.

7. 글을 쓸 때 다른 책을 보고 베끼다.

8. 명화를 보고 그대로 베끼다.

공부하는 방 일러스트 이미지

배끼다 베끼다 _ 글을 마치면서

지금까지 '배끼다 베끼다'라는 단어 중 어떤 단어가 올바른 한글 맞춤법에 해당하는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아무래도 두 단어를 혼동하셨던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정확한 단어는 '베끼다'라는 단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단어의 뜻과 예문을 통해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시간이었으면 합니다. 그럼 더 이상 한글 맞춤법을 혼동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국어 교육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