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 및 속담 교육

수주대토 뜻 유래 알아두면 좋은 사자성어

반응형
수주대토 뜻 유래 알아두면 좋은 사자성어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저랑 같이 알아볼 사자성어는 '수주대토'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우리는 아둔한 일을 하고 있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수주대토와 같다고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먼저 수주대토 뜻을 보면, 착각을 하게 되면서, 이룰 수 없는 일에 대한 고집부리는 어리석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사자성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무리 생각해도, 현실적으로 해낼 수 없는 일에 목숨 걸고 고집 부르는 모습을 보게 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주대토 이미지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주대토 뜻과 유래를 살펴보면서,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주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주대토 뜻 _ 守株待兎

먼저 수주대토 뜻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용되는 한자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으며, '지킬 수(守), 그루터기 주(株), 기다릴 대(待), 토끼 토(兎)'로 쓰이며, 직역을 해보면, 나무 그루터기에서 토끼를 기다린다는 의미로 사용된다고 할 수 있죠.

 

이는 현실적으로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사냥을 해야 하지만, 토끼가 오기만을 기다린다면, 과연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요? 결국에는 허탕만 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수주대토라는 사자성어는 현실에서 일어나기 힘든 일을 기대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이 봤을 때는 일어나기 어려운 일을 기대하는 사람이 고집 피우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사자성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무 밑동 이미지

수주대토 유래 _ 한비자 <오두>

수주대토 유래는 한비자 <오두> 편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당시 중국 송나라 시대에 농사를 지으면서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던 농부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농부는 열심히 농사를 하고 있었는데, 나무 밑동이 잘려 나간 그루터기에 토끼가 머리를 박고 죽게 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래서 농부는 기쁘게 토끼를 잡아서, 고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농부는 다음 날부터 농사일을 하지 않고, 토끼가 그루터기에 머리를 박기만을 기다리면서, 그루터기를 지키는 일을 하게 되면서, 시간을 보내게 되었죠. 그리고 농부는 다시 토끼를 얻게 되는 일이 없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교훈과 가르침을 주기 위해 한비자가 지어낸 우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실 이미지

수주대토 글을 마치며 _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오늘은 수주대토 뜻과 유래를 살펴보면서,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이번 사자성어를 알아보면서,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들에 목메는 것보다 하루빨리 깨우치고, 다른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는 성공할 것이라는 허황된 기대를 가지고,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혹은 불가능한 기대를 하면서 시간을 축내는 사람들을 비판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번 시간을 통해 수주대토한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한번 저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수주대토에 관한 사자성어가 궁금했던 분들께서 궁금증을 해결되었을 거라고 믿고,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